국내선물 옵션 : 다올투자증권

국내선물 옵션 : 다올투자증권

국내선물 옵션 : 다올투자증권

Blog Article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회원사에 접수된 고객의 주문은 한국거래소의 전산시스템에 전달되고 전달된 주문은 가격 우선, 시간우선 등의 원칙에 따라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이 같은 복합주문은 결제월간의 이월(Roll-over)이나 스프레드 거래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지난 98년10월 옵션만기때 삼성증권은 당시로서는 첨단옵션매매기업이었던 컨버전을 구사함으로써 지수에 충격을 줬다. 먼저 매도한 옵션대금으로 매수 대상의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옵션에 대한 개념을 교과서적 풀이만으로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아파트 분양권을 예로 간단한 용어와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유지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6%입니다. 초보투자자에겐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각종 매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익혀둘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계약을 일일이 따로 주문하다 보면 매매시기를 놓치거나 예상치 못한 체결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선물 1계약을 매수하는 대신 행사가격 115의 콜옵션 5계약을 매수하고 풋옵션 5계약을 매도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행사가격 115의 현재가격이 선물의 가격인 111.3포인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한 매도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사들이고 선물을 전매도한다.


마녀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주식시장이 출렁이게 되는 이유는 뭘까. 종종 만기일 장마감 동시호가 때 대규모의 매물이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더블위칭데이 당일이 되면 프로그램 매매 물량과 선물ㆍ옵션 포지션 등의 정리에 따라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을 치는 경우가 많아진다. 투자주체별 비중이 가장 높은 개인들이 장중 4,000계약이상의 미결제약정을 쌓아두고 있다면 장막판 반대 모멘텀에 대해 미리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잔존기간이 길수록 가격변동의 기회가 많다는 점에서 옵션 가치는 증가하고 잔존일이 짧아질수록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옵션 가치도 감소하는 것이다. 이밖에 행사가격과 이자율, 배당 등이 옵션 가격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아울러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은 옵션가격의 결정요인 중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콜옵션이나 풋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증가하면 시간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분양권 프리미엄을 매매하는 것은 새 아파트에 들어가 살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파는 매매라고 볼 수 있다. 선물과 연계된 거래는 언젠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반대매매를 수반하게 된다.


시장이 강세를 보일 때 다음월물의 베이시스가 크고 거래량이 뒷받침될 때는 다음월물로의 이월이 가능하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기존 매수 세력의 반대매매(전매도)는 그동안 보합권 등락에 지친 매수세력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소폭의 이익에 만족하고 매수물량을 정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수(long strangle)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때 이익이 발생한다.


당시 장세가 너무나 불투명해 대차수수료 정도의 이익이라도 거두려는 노력(?)의 돋보이는 대목이다. 하지만 매도차익거래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물전문가들은 시장충격 0.2포인트, 거래세 0.4포인트 가량 발생하고, 추적오차는 0.1포인트 여유를 둔 상태에서 이론가격이 0.7포인트 이상이면 차익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관이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고, 대여금리와 차입금리 사이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외국계 증권사의 차익거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중 하나로 국내 중권사와의 금리 차이를 들 수 있다.


반면 스트래들 매수보다 지수의 움직임이 커야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다소 불리하다. 옵션의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 가운데 하나인 스트랭글(strangle)은 스트래들의 변형이다. 스트랭글은 최대손실폭을 스트래들보다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거래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약속한 만기일에 쌀값이 현재가격보다 저렴해진다면, 이 계약자는 시세대로 쌀을 사고 계약한 가격에 매도해 차익을 낼 수 있다. 해당 옵션의 기초자산가격은 옵션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